보고 안건 음성 데이터 (자기 테이프)
보고자 타지마 아카네 (군 연구원)
――8월 26일. 보고 24호 착란자의 수기와 보고 25호 아카시 마츠요시에 관해, 보고 12호 우조노미야에서 전문가로서 소견을 말씀하신 제도 대학 명예 교수, 다이몬 아키히사 선생님에게 이야기를 듣겠습니다. 아, 저는 보고 23호의 오오니시 마유미입니다. 다이몬 선생님, 오늘은 잘 부탁드립니다.
――너도 질리지 않 (잡음) ……하지만, 카미야 군이 민속학자로 더 맞는다고 생각해. 아카시는 안 돼. 본인 확신을 고집하지. 민속학자로서는 치명적이야.
――그의 수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헤이안 시대의 아가씨에 대한 슬픈 일화인데요.
――그건 모모타로네.
――……네? 모모타로?
――개, 원숭이, 꿩이야. 모모타로는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옛날 이야기지만, 올바른 전승은 아니야. 모모타로의 본전은 고사기야. 키비츠히코노미모토라는 인물의 활약상을 그린 영웅담이지. 야마토 정권과 기비 국의 대립이 모모타로의 고향과 오니가시마의 관계로 간략화되었어.
――하아……. 즉, 우조노의 아가씨는 꾸며낸 이야기라고.
――완전히 허위라고는 하지 않겠지만, 뭐, 과하게 각색된 옛날 이야기겠지. 그러니까 증거가 없는 거야.
――하지만 아카시 마츠요시는 괴물…… 우조노시니코로 변했는데요.
――만약 우조노의 아가씨의 이야기가 원인이라면, 그 이야기에 담긴 오리지널 쪽의 요소가 그에게 작용했을지도 몰라. 그런 원리는 내 분야가 아니야.
――다이몬 선생님은 (잡음)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글쎄. 우조노시니코에 대해서는 민속적 자료는 거의 없고 말이지. 우지메스쿠나에 관해서는 다소 알 수 있어. 스쿠나는 일본 신화의 신에게 붙는 이름이야. 그야말로 모모타로의 본전 카테고리네. 무니츠카미아마츠카미라고 하는 그거야.
――……? 네, 알아요.
――그러고 보니 야마가타 쪽에 황천의 나라에 대한 전승이 있어서…… 이자나미, 이자나기에 관련된 이야기인데 말이야. 그 전승에서는 산 자가 사는 현세를 사조노, 죽은 자가 사는 황천의 나라를 우조노라고 해.
――……! 그건 (잡음) ……대단하네요!
――그 선으로 가면, 우조노시니코는 죽은 나라의 주민이겠군.
――지옥의 아이라는 의미일까요! 악마의 몬스터일까요!
――아니, 죽은 아이라고 읽는다고 그대로 낙태아나 사망한 아이를 가리킨다고 보기는 어려워. 카미야 군의 보고로는 헤이안 문자가 얽혀 있다고 하니까, 현대의 용법으로는 (잡음) 좀 더 생물 (잡음) 명칭적인 (잡음)
――사슴벌레 같은 건가요?
――(긴 잡음) 그런데 (잡음) 네 안전 (잡음) (웃음 소리)
――우조노시니코 얘기예요. 선생님.
――바보 같은 여자야. 구제할 길이 없어.
――(이후 3분 21초, 인터뷰 전에 녹음했다고 생각되는 저속한 프로그램의 리허설 음성) (잡음) ……저 뼈는 날 쫓아온다. 엄청난 특종. 살아 돌아가면 지방국 따위에 있지 않아도 돼. 도쿄에 갈 수 있어. 그러니까 힘내. 힘내, 죽지 마, 나. 분명 어딘가로 빠져나갈 수 있을 거야.
――(웃음 소리)
――우조노시니코는 (웃음 소리) 분명 (아이의 웃음 소리) 신님 (많은 사람의 웃음 소리)
■
――…………오늘은 정말 감사했습니다! 또 무슨 일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려요!
―― 즐거웠어. 만약 카미야 군을 만나면 잘 말해 줘. 그의 안건 보고는 우리 세계에서도 주목하고 있으니까.
――알겠습니다! 맡겨 주세요!
※ 본 안건 음성 데이터는 중요오염체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보고체계에는 글자로 기록한 문서판을 게재하고 있다. 음성 데이터는 재생할 때마다 내용이 변동되므로 본 문서의 정확성은 보장되지 않는다.
※ 오오니시 마유미는 이미 사망한 인물과 대화했기 때문에 현재 입원 조치 중. 카미야 슈지의 감시를 강화할 것.
'괴담 > 우조노시니코 보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고 28호 하네다 덴지 (0) | 2025.03.28 |
---|---|
보고 27호 폐기 안건 자료 (0) | 2025.03.28 |
보고 25호 아카시 마츠키치 (0) | 2025.03.28 |
보고 24호 착란자의 수기 (0) | 2025.03.28 |
보고 23호 시체 (0) | 2025.03.28 |